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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채점제(New judging system)

- 신채점제는 구채점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판정 체계로, Code of Points(CoP), 또는 ISU Judging system

이라고도 한다.
- 신채점제가 도입된 때는 그랑프리시리즈의 경우 0304 시즌부터, 대륙별 선수권과 세계 선수권에는 2005년에 도입되었다.

(1) 판정방식

① 포인트 누적 제도

 - 구채점제(6.0 체계)의 경우 심판들은 만점인 6.0점에서 선수들이 실수를 범할 때마다 점수를 깎는 방식이었으나

신채점제는 각 요소마다 점수를 두어, 선수가 수행한 요소들의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내는 방식이다.

ex> 신채점제에서의 기술점수 산출 방식(09 월드챔피언쉽, 김연아 선수 쇼트 경기 기술점)

 

요소기호

요소명

기초점

가산점

3F+3T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룹

9.50

0.60

3Lz

트리플 러츠

6.00

1.60

SpSq4

스파이럴 시퀀스 레벨4

3.40

1.60

2A

더블 악셀

3.50

1.20

LSp4

레이백 스핀 레벨4

2.70

1.00

FSSp4

플라잉 싯 스핀 레벨4

3.00

0.50

SlSt3

직선 스텝 시퀀스 레벨3

3.30

1.00

CCoSp4

체인지 풋 컴비네이션 스핀 레벨4

3.50

1.00

 

 

 

 

 

총합   

34.90

8.50

 

 

 

43.40

 

② 심판의 구성과 역할

- 피겨스케이팅 대회는 아래와 같은 심판 구성을 권장한다.

ⅰ 레퍼리(Referee)

ⅱ 최대 12명의 저지들(Judges)

ⅲ 테크니컬 컨트롤러(Technical controller)

ⅳ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Technical specialist)

ⅴ 어시스턴트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Assistant technical specialist)

ⅵ 데이터 오퍼레이터(Data operator)

ⅶ 리플레이 오퍼레이터(Replay operator)

이들의 명단은 대회 시작 전 발표된다.

 

  ⓐ 레퍼리(Referee)

  - 레퍼리는 대회 전반의 운영을 담당한다. ISU 관련 모든 규정을 숙지해야하고 언제나 공정하고 편견 없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레퍼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ⅰ 스타팅오더(Starting order) 추첨 관리

 ⅱ 저지(Judge) 패널 관리

 ⅲ 음악의 시작

 ⅳ 선수의 경기 재시작 허가

 ⅴ 빙판의 상태 체크

 ⅵ 대회 관련된 각종 항의 처리

 ⅶ 경기에 관련된 시간 관장

 ⅷ 의상 및 소도구 위반, 시간 위반, 프로그램 중단, 보컬이 있는 음악, 리프트 허용시간 초과와 같은 레퍼리 책임의

 감점(deduction) 결정

 ⅸ ISU 규정의 위반과 관련된 모든 문제 결정

 ⅹ 라운드 테이블의 조율, GOE와 PCS에 관한 정보 제시 등

 

  ⓑ 테크니컬 컨트롤러(Technical controller)

  - 테크니컬 컨트롤러는 기술요소의 인정이나 정정, 테크니컬 패널들의 감독을 담당한다. 테크니컬 컨트롤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ⅰ 요소의 삭제 승인 또는 정정

 ⅱ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들과 데이터 오퍼레이터를 감독

 ⅲ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들이 판정한 수행 요소의 레벨 정정 요구

 (* 만약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들이 컨트롤러의 정정 요청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들이 판정한 레벨 그대로 간다)

 ⅳ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들 사이에서 의견차이가 생길 경우 결정권을 가짐

 ⅴ 부정 요소의 판정 승인 또는 정정

 ⅵ 넘어졌을 때의 판정 승인 또는 정정

 ⅶ 부가적인 요소들의 삭제 확인

 ⅷ 기술적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등

 

  ⓒ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어시스턴트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Technical specialists)

  -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는 선수가 수행한 요소를 콜(call)하고 판정한다.

 ⅰ 수행 요소들의 레벨 결정

 ⅱ 부정 요소 및 넘어짐(fall) 판정

 ⅲ 새로운 요소에 대한 보너스 확인

 ⅳ 부가적인 요소들의 확인과 삭제 등

 어시스턴트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는 이러한 과정을 보조한다.

 * 이전에는 없었던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 요소를 보일 경우, 한 시즌에 한하여 2점의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가 이를 확인하면 테크니컬 컨트롤러가 승인한다.

 

 

  ⓓ 저지(Judges)

  - 저지는 선수들이 얼마나 요소를 잘 수행했는지(Grade of execution, GOE), 프로그램을 얼마나 잘 구성했는지

(Program component score, PCS)를 채점하는 심판들이다. 편견이 없고 중립적인 태도를 취해야 하며, 대회 중

판정에 대한 어떤 이야기도 레퍼리를 제외한 모든 이와 얘기해서도 안 된다.

 * GOE(Grade of execution) : 기술 요소의 수행등급을 나타내는 지표로, 저지들이 부여한다

(자세한 내용은 ‘채점방식 - 기술점수’항목 참고).

 ** PCS(Program component score) : 기술점수에 더하여 선수들의 프로그램 수행 능력을 나타낸 점수. 예술점수

라고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확하지 않은 용어다(자세한 내용은 ‘채점방식 - 프로그램 구성점수’ 항목 참고).

  - 저지들은 한 대회에서 최대 12명까지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이들이 부여한 GOE와 PCS는 프로토콜 상에 익명으로

나타나며 순서도 무작위로 배치되어 있다.

  - GOE와 PCS 반영 방식 : 심판들 중 최대 3명의 저지를 제외한 나머지(최소 7명이어야 함)를 랜덤으로 선택한 뒤,

이들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뺀 남은 점수들의 평균을 적용한다. 만약 랜덤에서 선택된 저지의 점수가 입력되지 않았거나

판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랜덤에서 제외된 심판이 부여한 점수로 대체될 수 있다.

 * 주니어 그랑프리 시리즈 및 파이널과 같은 경기는 랜덤 선택 방식을 적용하지 않으며 최고점과 최저점을 뺀 나머지

심판들의 평균을 모두 적용한다. 저지들이 부여한 점수를 알 수 있다.

 ** GOE, PCS의 평균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한다(셋째자리에서 반올림).

 

ex> 랜덤을 통한 GOE 반영(09 사대륙 챔피언쉽, 김연아 선수 쇼트 경기) 

 이 경기의 경우 4번과 9번 심판이 랜덤에서 제외되고, 7명의 심판이 랜덤 선택되었다.

ⅰ 트리플 러츠 : 3, 1, 2, 2, 1, 1, 1 → 최고점 3, 최저점 1 제외한 평균 → 1.40

ⅱ 스파이럴 시퀀스 : 2, 1, 2, 2, 1, 1, 1 → 최고점 2, 최저점 1 제외한 평균 → 1.40

ⅲ 더블 악셀 : 2, 1, 1, 2, 2, 1, 1 → 최고점 2, 최저점 1 제외한 평균 → 1.40

 

  ⓔ 데이터 오퍼레이터(Data operator)

  - 데이터 오퍼레이터는 테크니컬 패널이 콜한 요소를 입력하는 역할을 한다.

 ⅰ 각 요소의 레벨을 입력

 ⅱ 테크니컬 컨트롤러가 지시한 요소 및 레벨을 수정

 ⅲ 컴퓨터에 의해 확인된 부가적인 요소들을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와 컨트롤러에게 지적

 ⅳ 테크니컬 컨트롤러가 지시한 특별 보너스를 입력

  ⓕ 리플레이 오퍼레이터(Replay operator)

  - 리플레이 오퍼레이터는 각 요소를 따로따로 녹화하여, 테크니컬 패널이나 레퍼리, 저지들이 필요로 할 때 보여준다.

  - 데이터 및 리플레이 오퍼레이터는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와 컨트롤러를 도와주며 대회의 각 경기 전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들의 회의에 참석한다.

 

③ ISU 컴퓨터 채점 프로그램

- ISU는 ISU Judging system에서의 경기 채점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몇 개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ISUScoreFS, ISUCalcFS, ISUCutterFS가 바로 그것이다.

  ⓐ ISUScoreFS : 피겨스케이팅 경기의 점수를 입력할 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두 가지 모드가 있다.

  - ISUScoreFS Expert : 선수가 수행한 기술요소 및 레벨을 입력

  - ISUScoreFS Judge : 저지들이 GOE와 PCS를 입력, 감점(Deduction) 입력

  ⓑ ISUCalcFS : ISUCalcFS는 ISU 공식 결과 프로그램으로, ISUScoreFS로부터 데이터를 받고 개개의 저지들에게

  피드백을 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를 ISU 규정에 따라 처리, 가공하여 결과를 구성하며, 엔트리, 스타팅오더를 만들어낸다.

  ⓒ ISUCutterFS : 선수의 경기를 저장해 리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ISUScoreFS를 사용하는 모습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ISU_Judging_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