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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채점방식

① 기술점수(Total element score, TES)

- 기술점수는 선수가 수행한 기술 요소들에 대한 점수로, 기술 요소 자체가 가지는 기초점(Base value)과 그 기술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대하여 저지들이 주는 수행 등급(GOE)으로 이루어져있다. GOE는 등급과 기술에 따라 점수로 환산되어 기초점에 더한다. 모든 기술점수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한다.

* 간혹 GOE를 +2로 받았는데 왜 가산점은 +1점이냐는 질문이 많은데, GOE는 어디까지나 수행 ‘등급’이지 ‘가(감)산점’ 그 자체는 아니다. 요소의 종류, 요소의 난이도에 따라서 같은 등급이라 하더라도 부여되는 가(감)산점은 다를 수 있다.

- GOE(Grade of execution) : 기술의 수행 등급으로, 선수들이 해당 기술 요소를 기술적으로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판단하여 저지들이 부여하는 것이다. GOE는 기술의 난이도, 종류와 등급에 따라서 기술 요소의 기초점에 가산 또는 감산된다.

 

 ⓐ 점프의 채점

 - 점프 점수의 기초점과 GOE등급에 따른 가산점(싱글스케이팅) 

  - 점프 콤비네이션(Jump combination)의 채점 : 점프 콤비네이션은 둘 이상의 점프로 구성된 것으로 하나의 요소로 취급한다. 점수는 콤비네이션을 구성하는 점프들의 기초점을 모두 합한다. GOE는 콤비네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점프 중 가장 어려운 점프의 기준에 맞춘다.

 ex> 점프 콤비네이션의 기초점과 GOE 

 3번째 기술 요소인 트리플 러츠+더블 토룹+더블 룹 점프 콤비네이션의 기초점은 각각의 점프 기초점 합(6.0+1.3+1.5=8.8)이고, GOE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트리플 러츠의 기준에 맞춘다(트리플 러츠의 경우 GOE +1이면 1.0점 가산, +2이면 2.0점 가산하므로, GOE 평균이 0.8로 나온 위의 경우는 +0.8점 가산한다).

 - 점프 시퀀스(Jump sequences)의 채점 : 점프 시퀀스(‘Ⅱ-1-(3) 점프의 시행 방식’ 항목 참고)는 가장 높은 점수의 두 개의 점프 기초점을 더한 뒤 0.8을 곱한다. GOE는 난이도가 가장 높은 점프의 기준에 따른다. 점프 시퀀스는 +SEQ로 나타낸다(‘(3) 프로토콜’ 항목 참고)

 ex> 점프 시퀀스의 기초점과 GOE

 

트리플 토룹+더블 악셀 점프 시퀀스의 기초점은 가장 높은 두 개의 점프 기초점을 더한 뒤(4.0+3.5=7.5), 0.8을 곱한다(7.5×0.8=6.0). GOE는 난이도가 제일 높은 트리플 토룹의 기준에 맞춘다.

 - 싱글스케이팅 종목의 프리스케이팅 경기에서, 프로그램의 후반부(규정 시간 중 절반 이후)에 뛴 모든 점프 요소들은 기초점에 1.1을 곱한다(후반부일수록 체력적으로 더 힘들기 때문에 보너스를 줌). GOE는 그대로 적용한다.

 * 페어스케이팅 종목의 프리스케이팅 경기에서, 프로그램의 후반부에 수행한 쓰로우 점프, side-by-side 점프, 리프트, 트위스트 리프트는 기초점에 1.1을 곱한다. GOE는 그대로 적용한다.

 - 다운그레이드(Downgrade) 판정 : 회전수가 부족한 점프에 대해서는 다운그레이드 판정을 하며, 기초점은 한 회전이 더 적은 점프의 기초점으로 한다.

 - 롱 에지(Wrong edge) 판정 : 러츠와 플립 점프에서 규정된 에지가 아닌 에지로 뛰었을 경우 롱 에지 판정을 한다. GOE 상에서  '-' 등급을 준다.

 - 어텐션(Attention) 판정 : 테크니컬 패널이 선수의 에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을 때 어텐션 판정을 내리며, GOE는 심판의 재량으로 한다.

 - 점프 요소에서의 +GOE 가이드라인(1~2개 만족 시 +1, 3~4개는 +2, 5~6개는 +3)

 ⅰ 독특한 / 독창적인 / 어려운 도입부

 ⅱ 점프 요소 전의 분명한 스텝 / 프리스케이팅 동작

 ⅲ 다양한 공중 포지션 / 회전에서의 딜레이

 ⅳ 높이 또는/와 비거리

 ⅴ 랜딩 시 뛰어난 익스텐션 / 독창적인 마무리

 ⅵ 들어오고 나감에 있어서의 좋은 흐름(+점프 콤비네이션/시퀀스 연결 시의 흐름)

 - 아래는 점프 요소에서의 -GOE 가이드라인 일부이다.

 ⅰ 넘어짐 : -3

 ⅱ 다운그레이드 된 점프 : -1 ~ -3

 ⅲ 스텝 아웃 : -2

 ⅳ 두발 도약 또는 두발 랜딩 : -2

 ⅴ 롱 에지 : -1 ~ -3

 ⅵ 양 손 짚음 : -2

 ⅶ 쇼트 규정 위반 : -3

 ⅷ 점프 콤비네이션/시퀀스에서 연결 흐름이 좋지 않음 등 : -1

 * 이론 상 GOE는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지침서일 뿐이다. 특별한 경우(점프에서 넘어졌을 때, 쇼트 규정을 위반했을 때)가 아니라면 GOE는 대부분 전적으로 저지들의 재량이다.

 

 ⓑ 스핀의 채점

 - 스핀 점수의 기초점과 GOE등급에 따른 가산점(싱글스케이팅) :

(C*Sp와 FC*Sp의 기초점은 동일함)

- 스핀 요소에서의 +GOE 가이드라인(1~2개 만족 시 +1, 3~4개는 +2, 5~6개는 +3)

ⅰ 도입, 회전, 발 바꿈(Change foot), 마무리를 잘 조절

ⅱ 좋은 속도나 가속

ⅲ 균형 있는 회전수(발을 바꾼 후/자세나 변형을 바꾼 후)

ⅳ 규정 회전수보다 명백히 더 많이 회전

ⅴ 뛰어난 포지션(플라잉 스핀에서의 공중 자세 포함)

ⅵ 독창성, 고유성

- 아래는 스핀 요소에서의 -GOE 가이드라인 일부이다.

ⅰ 넘어짐 : -3

ⅱ 축 이동(Traveling) : -1 ~ -3

ⅲ 규정 스핀 회전수보다 부족(양 발 모두) : -2 ~ -3

ⅳ 규정 스핀 회전수보다 부족(한 발만) : -1 ~ -3

ⅴ 좋지 않은 자세 : -1 ~ -3

ⅵ 스핀 회전 속도가 느려짐 : -1

ⅶ 양 손을 짚음 : -2

ⅷ 발 바꿈이 좋지 못함 : -1 ~ -3

 

 ⓒ 스파이럴 시퀀스의 채점

 - 스파이럴 시퀀스 점수의 기초점과 GOE등급에 따른 가산점(싱글스케이팅) 

- 스파이럴 시퀀스의 +GOE 가이드라인(1~2개 만족 시 +1, 3~4개는 +2, 5~6개는 +3)

ⅰ 좋은 흐름, 활주력, 수행

ⅱ 빠른 속도

ⅲ 좋은 바디 라인(Body line)

ⅳ 프로그램의 특성을 돋보이게 함

ⅴ 뛰어난 유연성

ⅵ 독창성, 고유성

- 아래는 스파이럴 시퀀스의 -GOE 가이드라인 일부이다.

ⅰ 넘어짐 : -3

ⅱ 쇼트프로그램에서 스파이럴 포지션이 한 가지만 있음 : -2 ~ -3

ⅲ 쇼트프로그램에서 스파이럴 포지션이 두 가지만 있음 : -2

ⅳ 프리프로그램에서 스파이럴 포지션이 한 가지만 있음 : -1

ⅴ 비틀거림 : -1 ~ -2

ⅵ 속도가 느려짐 : -1 ~ -3

 

 ⓓ 스텝 시퀀스의 채점

- 스텝 시퀀스 점수의 기초점과 GOE등급에 따른 가산점(싱글스케이팅) 

 - 스텝 시퀀스의 +GOE 가이드라인(1~2개 만족 시 +1, 3~4개는 +2, 5~6개는 +3)

ⅰ 활력이 있음

ⅱ 빠른 속도나 가속

ⅲ 음악에 맞는 좋은 타이밍

ⅳ 프로그램의 특성을 돋보이게 함

ⅴ 스텝의 정확함을 위해 몸 전체를 잘 제어함

ⅵ 독창성, 고유성

- 아래는 스텝 시퀀스의 -GOE 가이드라인 일부이다.

ⅰ 넘어짐 : -3

ⅱ 패턴이 맞지 않음 : -1 ~ -3

ⅲ 쇼트프로그램에서 반 회전 이상의 점프 : -1

ⅳ 비틀거림 : -1 ~ -2

ⅴ 속도가 느려짐 : -1 ~ -3

 

② 프로그램 구성점수(PCS)

- 기술점수에 더하여 저지들은 스케이터들의 전체적인 연기를 5가지의 프로그램 구성 항목으로 나누어 점수를 매기는데, 이 점수를 프로그램 구성점수(Program component score)라 한다. 프로그램 구성점수의 5가지 항목은 아래와 같다.

ⅰ 스케이팅 기술(Skating skills)

ⅱ 전환/풋워크의 연결, 움직임(Transition/Linking footwork and movement)

ⅲ 연기/수행(Perfomance/Execution)

ⅳ 안무/구성(Choreography/Composition)

ⅴ 음악 해석력(Interpretation of the music)

* 아이스 댄스 종목의 경우, 컴펄서리 댄스는 스케이팅 기술, 연기, 음악 해석력, 타이밍(Timing), 오리지널 댄스와 프리 댄스는 음악 해석력 대신 음악 해석력/타이밍으로 한다.

- 최소 0.25점부터 최대 10점까지 있으며 0.25점 단위이다.

 

ⓐ 스케이팅 기술(Skating skills)

- 스케이팅 기술은 스케이팅의 전반적인 질, 에지의 제어, 흐름, 기술적인 깨끗함, 얼마나 힘을 들이지 않고 가속을 하고 속도를 조절하는지를 보는 항목이다.

 

ⓑ 전환/풋워크의 연결, 움직임(Transition/Linking footwork and movement)

- 다양하고 복잡한 풋워크, 자세, 동작의 연결, 기술 요소에서의 진입과 마무리를 본다.

 

ⓒ 연기/수행(Perfomance/Execution)

- 스케이터가 얼마나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지성적으로 음악과 안무를 해석하는지(연기), 전달 과정에서의 움직임의 질과 정확성(수행)을 나타낸다. 페어스케이팅에서 얼마나 움직임이 잘 조화를 이루는지도 포함된다.

 

ⓓ 안무/구성(Choreography/Composition)

- 비율, 통일, 공간, 패턴, 구성, 표현법의 원리에 따른 계획적, 발전적이고 독특한 모든 타입의 움직임의 배열을 말한다.

 

ⓔ 음악 해석력(Interpretation of the music)

- 얼마나 음악을 개성적이고 창조적으로 해석하여 빙판 위에서 움직임으로 표현하는지를 보는 항목이다. 

** 위의 척도와 기준은 단순히 참고용일뿐이며 실제로는 기술점수와의 지나친 차이를 막기 위해 8~10점의 점수는 거의 주지 않는다. 아주 특별한 경우는 8점을 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이보다 아래의 점수를 준다.

- 프로그램 구성점수의 산출 : PCS는 저지들이 주는 점수로, ‘심판의 구성과 역할 - ⓓ 저지(Judges)’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저지들 중 최대 3명을 랜덤으로 제외하고 나머지(최소한 7명) 심판들의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뺀 뒤 평균한 값을 내어 반영한다.

- 종목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점수 factor : 앞서 산출된 각 항목에 아래의 factor를 곱하고, 그 뒤 5개 항목의 점수를 합하여 최종 프로그램 구성점수를 정한다. 프로그램 구성점수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한다.

쇼트프로그램

프리스케이팅

남자 싱글

1.0

2.0

여자 싱글

0.8

1.6

페어

0.8

1.6

 

아이스댄스 - 컴펄서리

factor

스케이팅 스킬

0.75

연기

0.50

해석력

0.50

타이밍

0.75

 

아이스댄스 - 오리지널

factor

스케이팅 스킬

0.80

전환/연결

0.80

연기/수행

0.60

구성/안무

0.60

해석력/타이밍

1.00

 

아이스댄스 - 프리댄스

factor

스케이팅 스킬

1.25

전환/연결

1.75

연기/수행

1.00

구성/안무

1.00

해석력/타이밍

1.00

ex> 프로그램 구성점수의 산출(09 사대륙 챔피언쉽, 김연아 선수 쇼트프로그램) 

 (랜덤에서 4번과 9번 심판이 제외)

 스케이팅 스킬 : 8.00, 7.75, 7.75, 7.75, 7.25, 7.25, 7.50 → 최고점 8.00, 최저점 7.25점 제외 → 평균 7.60 → factor인 0.80을 곱하면 6.08점으로, 실제로는 프로그램 구성점수에 6.08점으로 반영된다.

 전환/연결 : 7.10 × 0.80 = 5.68

 연기/수행 : 7.65 × 0.80 = 6.12

 안무/구성 : 7.55 × 0.80 = 6.04

 해석력 : 7.65 × 0.80 = 6.12

 최종 PCS : 6.08+5.68+6.12+6.04+6.12 = 30.04(점)

 * (7.60+7.10+7.65+7.55+7.65)×0.8도 30.04점이 되긴 하지만 특정한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이 맞지않다. 왜냐하면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 하는데에서 생기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PCS는 각 항목별로 따로 factor을 곱한 뒤 모두 더한다

(모두 더한 뒤 factor을 곱하는 것이 아님, 예> 김연아 선수의 08-09 COC FS를 이런방식으로 계산하면 61.64가 아니라

61.648, 즉, 61.65가 나온다).

 

③ 감점(Deduction)

- 기술점수(TES)와 구성점수(PCS)의 합으로 선수의 경기 총 점수가 산출되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규정에 따라 감점(Deduction)을 주기도 한다. 

‘넘어짐’에 의해 규정에 따라 감점 1점이 주어졌음

 

- 다음과 같은 위반을 했을 때 디덕션이 주어진다(싱글, 페어스케이팅).

ⅰ 시간 위반 : 매 5초의 시간 부족 또는 초과할 때마다 -1.0점

ⅱ 음악 위반 : 보컬이 있는 음악을 사용하면 -1.0점

ⅲ 금지된 요소 위반 : 금지된 요소(공중제비와 같은 형태의 점프, 빙판에 눕거나 양쪽 무릎을 대고 계속 있는 것 등)를 할 경우 -2.0점

ⅳ 의상, 장신구 위반 : -1.0점

ⅴ 넘어짐 : -1.0점(페어에서 두 사람이 모두 넘어지면 -2.0점)

* 넘어짐(fall)의 기준 : 선수 몸의 무게 대부분이 블레이드를 제외한(손, 무릎, 등, 엉덩이, 팔 등) 다른 부분에 의해 지지되어 빙판 위에 있게 되어 통제를 잃은 상태

** 기술요소 중 넘어지게 되면 이는 디덕션 뿐만 아니라 해당 기술요소의 GOE에도 영향을 미친다.

ⅵ 경기 중단 : 11~20초간 중단할 경우 -1.0점, 21~30초간 중단할 경우 -2점.

ⅶ 새로 시작할 경우 : -2.0점(선수 책임이 아닐 경우 적용 안함)

- 다음과 같은 위반을 했을 때 디덕션이 주어진다(아이스댄스).

ⅰ 시간 위반 : 매 5초의 시간 부족 또는 초과할 때마다 -1.0점

ⅱ 요소 초과 : 위반 시 -1.0점

ⅲ 금지된 요소 및 움직임 : -2.0점

ⅳ 의상, 장신구 위반 : -1.0점

ⅴ 제한된 시간을 초과한 리프트 : -1.0점(쇼트 리프트는 6초, 롱 리프트는 12초가 최대)

ⅵ 넘어짐 : -1.0점(두 명다 넘어졌으면 -2.0점)

ⅶ (오리지널, 프리 댄스) 비틀거리거나 넘어져서 5초를 초과하여 경기 중단을 야기할 경우 : -1.0점(6~15초 중단), -2.0점(16~30초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