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 에지 점프 (edge assisted jumps) :
   .  스케이트의 날 (에지) 을 밀면서 도약한는 점프들를 말함.
 
  .  악셀 (A), 살코 (S), 룹 (Lo) 점프들이 에지 점프에 해당됨. 
   .  에지 점프는 에지를 이용해 도약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프리 로테이션이 어느정도 인정이 되는 점프

살코 점프 ... Salchow Jump (S)

[+] 역사

      .  개발자 : 울리히 살코 (Ulrich Salchow, 스웨덴), 1909

      .  3S : Ronnie Robertson, 1955 월드 (남자) /  Petra Burka, 1962 캐나다 내셔널 (여자)

      .  4S : Timothy Goebel, 1998 주니어 시리즈 파이널 (남자) ... 두발 살코 

                 Li Chengjiang, 2001 4CC (남자) ... 정상적인 살코

                 안도 미키, 2002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 (여자)

      . 4S : (페어)  Tiffany Vise/Derek Trent, 2007 그랑프리 TEB

 

[+]  준비 : 쓰리턴 후 양발을 넓게 벌린다

[+]  도약 : 왼발, 후진 인사이드 에지 (LBI)

[+]  회전 : 반시계방향

[+]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기초적인 에지 점프인, 살코 점프는 후진으로 활주하며 왼발의 스케이트 인사이드 에지를 이용해서 다른 발의 도움 없이 도약하여 공중 회전 후 오른발 후진 아웃 에지로 착지한다. 살코 점프에서는 스케이터가 점프의 회전 방향 (반시계방향) 으로 추진력을 만들 수 있게 도해주는 반 바퀴을 회전을 하는 쓰리을 통해서 더욱더 높이와 회전력을 얻게 해준다. 살코 점프는 페어 스케이팅에서 쓰로우 점프에 자주 이용된다. 

 

준비 동작에서 양발을 넓게 펼친 ( /   \ ) 모양을 보고 룹 점프와 구별이 가능하다.

 

[링크] 살코 점프 동영상

[링크] 살코 점프 강좌 by 마이클 와이스

 

 

   

 

 

 

살코 (S)

도약 : 왼발, 후진 인사이드 에지 (LBI)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  흔히 일어나는 결함

 

빙판 위로 뛰어오르기 위해 무릎을 구부리는 데서 오는 반동력과 팔을 펼치며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서 이렇게 되면 쓰리턴 스핀을 하고 빙판을 향해 점프하게 되면, 에너지가 아래를 향하게 되는데 도약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위쪽을 향해야 한다.

 

 

두발 살코 (Two foot Salchow) : [링크] : 투풋 살코란?

 

오른발이 빙면을 스치면서 빙판에 힘을 주어 그 상태로 도약하게 되는 경우를 흔히 투발  살코 라고 부른다. 투발 살코 점프는 마치 룹 점프와 아주 유사하게 됩니다. 보통 살코 점프는 오른발이 먼저 휘 돌아가고 왼발이 떨어져 도약하게 되는데, 오른발로 빙면을 눌러 양발로 도약할 경우 오른발이 휘 돌아가는 현상이 없이 룹 점프 처럼 도약하게 됩니다. 이것은 피겨 심판들이나 여러 팬들에게 굉장한 논란거리가 되어 왔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경우로 괴벨의 경우가 있는데, 오른발이 빙면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빙면을 누르고, 그 상태에서 도약이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살코 점프는 예전부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투풋 살코는 빙면을 스치는 살코 점프가 아니고 빙면을 눌러 그 힘으로 도약해 버리는 살코 점프를 말한다

 

 

  

 

Timothy Goebel (USA) - 1999 NHK Trophy

4S + 3T

 

 

-  살코의 파생점프

 

한발 살코 (One foot Salchow)는 도약에 사용한 날과 같은 날로 착지하며, 후진 인사이드 에지를 사용하는 점프. 오늘날은 거의 하는 선수가 없지만, 정상적인 살코 점프에 이어지는 콤비네이션 점프에 사용 될 수도 있다.  

 

 


 
 

룹 점프 ... Loop Jump (Lo)  

 

[+] 역사  

      .  개발자 : Werner Rittberger (독일)

      .  3Lo : 딕버튼 (Dick Button), 1958 올림픽 (남자) / Gaby Seyfert, 1948 (여자)

 

[+]  준비 : 후진, 양발을 X 교차

[+]  도약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  회전 : 반시계방향

[+]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룹 점프는 후진으로 활주하며 오른발의 스케이트 아웃사이드 에지를 이용해서 공중 회전 후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한다. 토룹 점프와 함께 도약과 착지 모두 오른발 아웃사이드 에지를 사용는 점프로서 콤비네이션의 연결 점프로도 가능하다. 유럽등지에서는 발명가의 이름을 따서 리트버거 (Rittberger) 점프라고 부르기도 한다. 페어스케이팅에서 쓰로우 점프로 많이 사용된다.

 

룹 점프는 발이 서로 엇갈린 상태로 만들어 준 다음 회전 방향으로 (반시계방향) 젖히면서 탄성 (양발의 교차 정도) 과 회전력을 만들어 도약한다. 또한 룹 점프의 도약 순간에는 발이 서로 엇갈린 상태에서 무릎을 굽혔다 펴게 되는데, 이러한 무릎의 탄성력도 도약과 회전력에 도움이 된다 

 

준비 동작에서 양발을 교차 ( X ) 한 모양과 턴 유무에 따라 살코 점프와 구별이 가능하다.

 

   

 

 

 

룹 (Lo)

도약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  흔히 일어나는 결함,

 

도약 시에 어깨를 미리 열면 탄력이 떨어진다.

 

 

-  룹의 파생점프

 

하프 룹 (Half Loop)

 

이름과는 달리 완전한 한 바퀴의 점프. 정상적인 룹 점프와 다른 점은 반대 발 후진 인사이드 에지로 착지한다. 하프 룹은 오로지 단독 점프로 허거나, 혹은 플립처럼 후진 인사이드 에지로 도약하는 점프의 전에 점프 시퀀스의 연결 요소로써 사용된다. 하프 룹은 보통 피겨스케이터들이 정상적인 룹 점프를 성공적으로 뛸 수 있게 되고 나서 가르친다. 이 점프는 Thoren (후에 Per Thor?n) 으로도 알려졌고, 롤러스케이팅에서는 Euler 점프라고 한다. 

 

Falling Leaf


룹 진입으로 행하는 반 바퀴 회전 점프로서, 앞쪽 방향으로 왼발 토를 찍으며 오른발 전진 인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며 falling leaf 라고 부른다. 이 점프는 점프의 정점에서 다리를 찢는 자세로 행할 수 있으며 split falling leaf 라고 부른다.

 

 


 

 

■ 악셀 점프 ... Axel Jump (A)

 

[+] 역사

      .  개발자 : 악셀 파울센 (Axel Paulsen, 노르웨이) , 1882

      .  2A : 딕 버튼 (Dick Button), 1948 올림픽

      .  3A : Vern Taylor, 1978 월드 (남자) / 이토 미도리 (Midori Ito), 1988 그랑프리 NHK (여자)

 

[+]  준비 : 전진

[+]  도약 : 왼발, 전진 아웃사이드 에지 (LFO)

[+]  회전 : 반시계방향

[+]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가장 어려운 에지 점프인 악셀 점프는 다른 점프와는 다르게 전진하다가 도약하는 유일한 점프입니다. 왼발 전진 아웃사이드 에지로 도약해서 공중에서 회전 후 오른발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합니다. 악셀은 전진으로 도약해서 후진으로 착지하므로 반 바퀴 더 회전을 하기에 어려운 점프입니다. (2A : 2.5회전) 익셀은 에지를 이용한 점프지만 왼발의 토 부분으로도 빙면을 밀어 도약한다. 도약시 오른발은 공중에서 휘두르며 도약력을 가져다 준다.

 

악셀을 뛰기 위해서 스케이터는 왼발을 딛기 전에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엣지 자세로 억누른 자세를 취한다. 즉, 악셀 점프는 앞을 보고 뛰는 점프라서 점프전 오른발로 속도를 약간 줄이는 자세를 취한다. 스케이터는 왼발의 토를 찍어 도약하여 오른발로 공중에 올라간다. 그런 다음 왼발을 오른발 앞으로 교차하여 백스핀 자세로 신체의 오른쪽에서 회전의 중심으로 가져오는데 이것은 무게 중심의 이동으로 자주 묘사된다.

 

착지시 교차된 발을 풀어 회전을 제동과 동시에 점프로 부터 좋은 속도로 빠져 나갈 수 있게 해준다. 더블이나 트리플 악셀에서 깨끗한 에지로 뛰는 것 보다는 특히 전진 도약 에지을 약간 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동은 도약할 때 에지가 빙면을 잡는 것을 돕고, 너무 오래 제동해서 선수가 점프를 미리 돌거나 토픽이 아닌 날의 뒤로 뛸 (앞을 보고 뛰는 점프인데, 뒤로 뛰는 점프) 정도로 나빠지지 않는 이상은 인정된다. 

 

[링크] 악셀 점프 동영상

[링크] 악셀 점프 강좌 by 마이클 와이스

 

 

   

 

2A

 

 

3A  (브라이언 쥬베르, 2008 COR 쇼트)

 

 

 

악셀 (A)

도약 : 왼발, 전진 아웃사이드 에지 (LFO)

착지 : 오른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 (RBO)

 

 

-  흔히 일어나는 결함

 

악셀에서 흔히 하는 실수는 도약 시에 발생한다. 수많은 선수가 프리-로테이션을 쓰려 하고 움츠려 당겨서 너무 빨리 회전하려고 한다. 악셀 점프의 핵심은 앞으로 내던지듯 점프하는 것. 정면으로 양팔과 프리레그 (free leg) 를 함께 내던지듯 점프하여 최대 높이를 얻고, 최대한 회전해야 합니다. 만약 너무 빨리 끌어당기고 프리토레이션을 돌려고 하면 결코 성공적으로 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이 뛸 수 없다

 

 

-  악셀의 파생점프

 

왈츠 점프 (또는 쓰리 점프) 는 전진 아웃사이드 에지로 뛰어 반대 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 반 바퀴 점프

 

전진 도약하는 다른 회전 점프들은 일반적으로 악셀의 변형으로 여겨지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딜레이 악셀 (Delayed Axel)은 정상적인 악셀과 유사하지만, 착지에 앞서 회전을 마치기 전에 점프의 상승에서 열린 자세 open body position을 취한다. Open Axe은 회전을 지연시킴 없이 점프 중 열린 자세를 유지한다. Tuck Txel 은 정상적인 악셀과 같은 도약과 착지를 하지만, 공중에서 두 다리를 끌어올리거나 싯 스핀 자세를 취한다.

반회전 악셀 (Half Axel)은
정상적인 악셀과 같은 도약을 하지만 한 바퀴만 회전하고 전진 방향으로 착지한다. (왼발 토를 찍고 도약, 오른발 인사이드 에지로) 이 점프는 bell 점프나 once around 로도 불린다. Inside Axel 은 전진 인사이드 에지로 도약하여 같은 발 후진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 한 바퀴 반 회전 점프이다. 이 점프는 이것을 만든 Willy Bockl 의 이름을 따 Bockl 이라고도 부른다.


악셀 진입은 플라잉 스핀의 도입으로도 사용된다.

 

악셀 싯 스핀 (Axel sit spin) 은  flying reverse sit spin으로도 불리며, 악셀 점프처럼 왼발로 도약에 들어가서 공중에서 싯 스핀 자세를 취한 다음 오른발로 착지해서 싯 스핀을 하는 어려운 도입이다.

 

 

 

Axel sit spin ( = Flying reverse sit spin)

  

 

데쓰 드롭 (Death Drop)은 flying open Axel sit spin으로도 불리며, 악셀처럼 왼발로 도약하고, 도약한 발은 뒤로 차고 백 싯스핀 자세로 착지하는 플라잉 스핀이다. 데쓰 드롭은 스케이터의 몸이 빙판과 거의 수평이 되는 어려운 도입자세이다. ISU 신채점제하에서 선수들은 악셀 변형 같은 다양한 점프들을 그들의 경기 프로그램에 넣는 것을 포기하는데, 최대 점프 횟수가 한정되어 있어서 더블이나 트리플 점프들을 뛰는 것보다 낮은 점수를 받기 때문이다. ISU는 모든 플라잉 싯 스핀을 동일하게 취급하며 더블 악셀 싯 스핀에 추가 난이도를 주지는 않는다.


 


 Death Drop (=Flying open Axel sit spin)